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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lender Wavefront(obj) 모델의 정점 인덱스 출력하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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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모델의 정점 인덱스를 알아야 할 경우가 종종 있다. 그런 툴을 만들어 볼까도 생각했었는데, Blender의 디버그 모드에서 그런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었다.

우선 Blender를 디버그 모드로 실행해야 한다. 커맨드 라인에서 -d 옵션을 주어 실행하면 디버그 모드로 실행된다. 예를 들어 macOS에서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된다.

/Applications/Blender/blender.app/Contents/MacOS/blender -d

그리고 원하는 모델을 임포트 하는데, 임포트 옵션 중에 'Keep Vertex Order' 라는 항목이 있다. 이를 반드시 체크해 준다. 그렇지 않으면 Blender 내부에서 원본 인덱스를 수정하게 된다.

모델을 로드한 다음 그 모델을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'TAB'을 누르거나 해서 Edit Mode 상태로 바꾼다.

그리고 'N' 키를 누르면 오른쪽에 뭐라고 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선택된 모델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같은게 나오는 창이 뜬다. 이 창의 좀 아랫부분에 보면 Mesh Display 그룹에 Edge Info 라는 항목이 있다. 여기에 Indices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정점 인덱스 정보가 화면에 표시된다.